‘기러기 아빠’를 소재로 하고 있는 이 시는 중년에 접어든 한 가장의 쓸쓸한 내면 풍경을 형상화하고 있지만, 그 쓸쓸함이 직접적으로 가족과의 이별에서 발생하는 것만은 아니다. 이 쓸쓸함은 “지난겨울 어린 보리 잎 쪼아 먹고/날갯죽지 파릇해진 선배들도/줄지어 퇴근한다”라는 공통의 운명과
시에 대한 김병욱의 칭찬에 감격하기도 하고, 낡았다는 박인환의 지적에 수치심을 느끼기도 하면서 자신만의 '새로운'스타일을 구축하기 위해 그 나름의 습작과 시론 공부에 몰두하였다.
1950년 8월에 박계주, 박영준, 김용호 등과 의용군에 강제로 입대 북행하여 훈련을 받고 순천군 중서면 부근에 배
시집을 반복해서 읽으며, 시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, 모티프, 비유, 언어적 표현 습관,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주의깊게 살핀다. ② 위의 ①의 과정에서 <현대시론> 강의에서 공부한 ‘비유’, ‘상징’, ‘이미지’, ‘리듬’, ‘화자’, ‘어조’, ‘시어’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, 주
Ⅰ. 시론(1)
전통과 개인의 재능 (1919)
우리 영국인이 프랑스어로 쓰여진 대량의 비평저술을 통하여 프랑스인의 비평방법이나 습관을 알고 있으며, 또는 안다고 생각한다. 그에 따라 프랑스인은 영국민보다 더 <비평적>이라는 결론을 내리고서, 그 사실로써 마치 (영국인은 이처럼 무의식한 국민이다)
그리스 문학은 서사시-서정시-비극의 순서로 발전했고, 비극은 기원전 5세기경에 태동했다. 서사시란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보편적인 그림이다. 세계는 개별자로서의 주체성(주관성)이 개입되지 않은 직접성 속에서 그려진다. 객관성(있는 그대로의 세계), 나아가 총체성(전체로서의 세계)이 본질적으
시 공수 부대원이었던 김만족이란 인물 역시 더 큰 폭력의 피해자일 수밖에 없다는 시각에 근거해 있기는 마찬가지다. 즉 군사정권의 폭력성 앞에 한 가족이나 개인이 어떻게 파괴될 수 있는가? 그리고 치유는커녕, 이러한 아픔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우리의 삶은 과연 정상적인 것인가를 자문하게 한
1). 시란 무엇인가?
우린 살면서 수십 편 많으면 수백 편의 시를 읽어왔습니다. 그러나 대뜸 `시가 무엇이냐` 라고 물어보면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 안될 꺼라 생각됩니다. 시 에 대해 발표하기로 했으니 우선 시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설명을 드리는 게 순서일거라 생각됩니다. 사실 시의 정의를 한
시집과 제 3시집 그리고 제 4시집은 보통의 단시들을 모아놓은 서정시집이고, 제2시집은 장시로 구성된 장시집이자 서사집의 성격을 띠고 있다. 이 이외에 최두석은 1992년도에 『리얼리즘 시정신』이라는 문학 평론집을 출간하였으며, 또 1996년도에 『시와 리얼리즘』이라는 제목의 시론집을 출간하였
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.
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1. 교재 중 “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(1-2)”를 정독한 다음,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